면접(4) 내 두 번째 면접, 스마일게이트

2022. 7. 29. 19:30면접

면접이야기의 두 번째 회사는 바로 스마일게이트다.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

어쩌면 게임에 관심이 없다면 이 회사의 이름은 잘 들어보지 못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나 역시 이전에는 잘 몰랐던 회사이지만, 이 회사는 예전에 크로스파이어라는 게임을 운영했으며 현재는 그 유명한 "로스트아크"를 운영하는 회사이다. 나 역시 익히 들어본 적이 있는 게임이다.

 

혜자겜. 갓겜이라고 불리는 로스트아크(다만 내가 해본적은 없다.)

 

이러한 스마일게이트에서 이번 여름에 진행되는 직무체험형 인턴십을 열었다.

 

2022 스마일게이트 직무체험형 인턴십 공고

 

여러 직무 중에서 내가 배운 NLP 트랙과 가장 관련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 Smilegate Entertainment의 AI_자연어처리로 지원을 하게 되었다. 자세히 보면 대화 시스템 및 Human in the loop 관련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마일게이트 직무체험형 인턴은 내가 면접을 본 곳들 중에서 유일하게 코딩테스트를 진행하지 않고, 순수 자기소개서를 통해 서류전형을 평가하는 곳이였다.

자기소개서에 작성해야하는 내용들은 대략 다음과 같았다. 특이하게도, 자기소개서 작성 전에 적는 기본 정보들 중에서 어떤 게임들을 지금까지 플레이했는지를 작성하는 게임플레이 정보란이 존재했다.

 

1. 해당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직무 수행에 있어 예상되는 어려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본인만의 강점을 경험 기반으로 이야기해 주세요.(1000자)
2. 해당 직무와 관련해서 본인의 관련된 프로젝트/논문/경험 등을 간단한 발표자료 양식으로 제출해주세요. (*포트폴리오 필수)(1000자)
3. 살아오면서 가장 긴 시간과 애정을 쏟아 본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과정과 이유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1000자)

 

그리고 PT 면접을 진행해야 해서 따로 5분 가량의 발표 ppt를 만들어서 제출했었다.

스마일게이트 서류는 넷마블과 달리 약 2주가 걸린다고 하였고, 나는 그 이전에 지원한 넷마블에 더 집중하고 있던 상태였다.

공교롭게도 스마일게이트 서류전형의 결과는 내가 넷마블 면접을 치루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결과가 나오게 되었다.

 

이게 붙네??

 

놀랍게도 붙었다. 특이하게도 당시까지 약 4곳에 서류를 넣었고, 서류가 붙은 곳은 넷마블과 스마일게이트가 되었다. 게임사에서 내 게임에 대한 열정을 매우 잘 알아주시는 것 같았다...(NC소프트는 서류에서 컷이 나버렸지만..)

이렇게 되어서 내 두 번째 면접을 준비하기 시작하였다.